C/2021 A1 레너드 혜성

12월 중순 이후 저녁 18시 기준 혜성의 위치이다. 금성을 기준으로 혜성을 찾을 수 있다.

2021년 가장 밝은 혜성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레너드 혜성은 미국 아리조나 레몬산 천문대의 그렉 레너드가 2021년 1월 3일 발견하였다. 공교롭게도 혜성의 근일점은 정확히 1년 뒤인 2022년 1월 3일이다. 먼저 아래 동영상을 보며 레너드 혜성의 궤도에 대해 이해해 보자.

  용맹한 혜성 레너드와 지구, 금성의 삼각관계

레너드 혜성을 찾아 보자!

여러 조건이 잘 맞으면 12월 10~13일 사이에 최대 2.5~4등급으로 밝아질 수 있다고 한다. 혜성의 등급은 어떻게 될지 예측이 어렵고 관측 적기를 예상하기도 어렵다. 어쨋든 밝은 대혜성이 되기를 태양과 혜성에 기도하며, 12월 초부터 꾸준히 혜성을 관측해 보자.

혜성의 3차원 궤도

12월 12일에 지구에 가장 가까이 접근하며 (근지점),
12월 18일엔 금성에 가장 가까이 접근하고,
2022년 1월 3일 태양에 가장 가깡이 접근한다 (근일점).
혜성의 특이점으로 태양 기준 최대 50 km/s의 매우 빠른 속도이다. 빠른 속도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눈의로 관측할 때 혜성의 이동 모습을 느낄 수는 없다.^^ 매일 매일 조금씩 위치를 바꾸어 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참고로 지구의 공전속도는 약 30 km/s로 태양계 행성 중에서는 빠른 편이지만, 레너드 혜성에 비할바는 아니다.
혜성 궤도의 진한 파란색은 황도면 위를, 엷은 파란색은 황도면 아래를 가리킨다.


레너드 혜성 궤도의 특이점

혜성 발견 당시에는 주기혜성으로 게산되었으나, 최근에는 포물선 또는 쌍곡선 궤적을 그리며 태양계를 떠나는 것으로 바뀌었다. 아직 정확한 해석을 찾지 못했고 두 가지 정도 해석이 가능해 보인다.

  1. 지금까지는 주기 혜성이었으나, 이번에 태양을 방문하면서 궤도가 바뀐 것이다. 이 경우, 혜성은 태양을 벗어나 다른 별을 향해 성간 (인터스텔라) 여행을 시작하게 된다.
  2. 처음부터 포물선 궤적이었다. 즉, 이번이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태양을 방문하는 것이다.

태양으로 접근하기 시작한지 4만년의 시간 중 우리가 관측한 1~2년의 데이터로 정확한 궤도를 구하기 어려운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어쨌든 NASA에서 궤도를 바꾼 이유는 궁금하다. 참고 사이트: NASA JPL

혜성 이름의 의미

혜성의 이름 C/2021 A1 (레너드 )은 국제천문연맹(IAU)에서 공식적으로 명명한 것으로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다.

혜성의 특성 구분자

별바라기 및 혜성 자료 다운로드 안내

교육용 천문 소프트웨어 별바라기에서 레너드 혜성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 별바라기를 다운 받으신 분들은 아래 파일을 다운 받아서 Data/comet.txt 파일을 덮어씁니다. 이후 혜성 다이로그를 열면, 혜성 목록의 맨 윗줄에 레너드 혜성을 볼 수 있다.

글을 마치며

이 글을 읽는 분들의 혜성과 태양계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또한 별을 사랑하는 분이면 누구나 자유롭게 별바라기를 활용하여 컨텐츠를 만들어도 괜찮습니다. 아래 메일 주소로 별바라기를 활욯한다고 알려 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12월에는 여러분들 모두에게 혜성 빛이 가득하기를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별바라기 홈 최종 변경: 2021년 11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