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맨인블랙, 오리온의 벨트

아퀼리안 왕족이 '아퀼리안 은하는 오리온의 벨트에 있다'는 말을 남기고 죽는다. 이어서 오리온 자리를 보며 은하를 찾는 장면이 나온다. 바로 아래와 같은 화면이다.

오리온 자리는 겨울철의 대표 별자리이고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다. 특히, 오리온의 허리 벨트에 해당하는 삼태성은 대도시 하늘에서도 보일 정도로 밝다. 영화에서 삼태성 주변에는 은하가 없다는 것을 확인하며 벨트와 유사한 의미의 버나드 루프가 있지만 여기도 은하는 없다고 확인하는 장면이 나온다. 별바라기 화면에서 삼태성, 버나드 루프를 확인하고 주변에 은하가 없는 것을 확인해 보자. 은하는 없지만 오리온 자리는 밤하늘에서 가장 매력적인 별자리 중 하나이다.

밝은 별들이 많아 겨울철에 쉽게 찾을 수 있는 별자리이고, 또한, 적당한 고도에서 보이기 때문에 고개를 조금만 위로 들면 바로 보인다. 하늘 꼭대기에 있는 별자리 보기가 얼마나 힘든지는 해본 사람은 다 안다. 사진에서의 오리온 자리도 환상적이다. 붉고 푸른 별들의 색채 대비 뿐만 아니라, 삼태성 아래 오리온 대성운의 화려함과 버나드 루프의 장대함, 밝고 어두운 성운들의 어우러짐이 매우 아름답다. 버나드 루프는 초신성의 잔해라는 설이 유력하다. 1600 광년 거리로 지구에서 매우 가깝기에 이처럼 거대한 성운 모양을 보여준다. 겉보기로는 가장 큰 성운이 아닐까 싶다. 버나드 루프 이외의 다른 별과 성운들도 대부분 2,000년 광년 이내에 있는 가까운 이웃사촌들이다.


다시 영화 이야기로 돌아가서, 결국 주인공 Jay는 아퀼리안 왕족이 기르던 고양이의 이름이 오리온이고, 이 고양이의 목줄에 있는 은하를 찾아 낸다. 참고로 만약 오리온 삼태성 주변에 은하가 있더라도 이 은하는 지구와 수백만년 떨어져 있고 크기도 매우 거대할 것이기에, 지구인이 어떻게 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었을 것이다.

아퀼리안 왕족 아퀼리안의 고양이 오리온 고양이의 목걸이 벨트에 있는 은하

기타 사항


별바라기 홈 최종 변경: 2020년 05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