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바라기 홈 > 재미있는 별바라기

칠월칠석의 견우·직녀

노세노세 젊어서 놀아 늙어지며는 못노나니
화무~십일홍이요 달도 차면 기우나니라~~

위 노래 가사를 제대로 실천한 이들이 있었으니, 바로 견우와 직녀이다. 결국 옥황상제의 노여움을 사서 은하수를 사이에 두고 서로 떨어져 지내는 신세가 된다. 이들을 별바라기에서 찾아보고 두 사람의 만남은 왜 칠월칠석이어야 했는지 옛 사람들의 입장에서 상상해 보자.

옛날 옛적 칠흑 같은 여름 밤 하늘을 가로지르는 은하수는 실로 장관이었을거다. 아래 오른쪽 사진과 같은 모습이 온 하늘을 덮는다고 상상해 보자. 이 중에서 가장 밝게 보이는 직녀별을 보며, 견우와 직녀의 애뜻한 이야기가 만들어 졌을 것으로 생각된다. 둘 중 하나가 별이 아닌 행성이라면 모를까, 아무리 봐도 두 별이 만날 방법은 떠오르지 않는다. 사랑하면서 평생을 떨어져 바라보기만 해야 하는 두 별의 처지가 참으로 안타깝다.

칠월 칠석 밤 하늘 견우/직녀 별과 은하수

칠월칠석엔 어떤 마법이 일어날까?

그런데, 칠월칠석에 정말 마법 같은 일들이 일어 난다. 1년 중 견우/직녀 별이 만남을 시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날이 아닐까 싶다. 옛 사람들의 오랜 관측과 경험을 통해 정해진 날이다.

말 그대로 온 우주가 견우와 직녀의 만남을 돕는 모습이다.

별바라기 활용법

  1. [자료][날짜/시간 ...] 메뉴에서, 2020년 8월 25일 22시 30분으로 설정한다.
  2. 이동 도구모음에서 '온하늘 성도' 버튼을 클릭한다.
  3. 범용 도구모음에서 '견우/직녀' 버튼을 클릭한다. 견우/직녀/백조 그림이 나타난다.
  4. 전체화면 모드를 해제하고, 성도가 정사각형 모양이이 되도록 크기를 조절한다.
  5. [자료][이름표 ...] 메뉴에서, '서양 별이름'만 체크하고 나머지는 모두 체크 해제한다.
  6. 확대/축소, 방향 이동을 통해 여름 밤하늘을 맘껏 즐긴다.
  7. 'd/D' 키를 눌러 날짜를 조절하며, 달의 위치 및 위상 변화를 확인한다.
  8. 'o/O' 키를 눌러 월을 조절하며, 은하수의 위치 변화를 확인한다.

기타 사항


별바라기 홈 > 재미있는 별바라기
최종 변경: 2020년 05월 31일